1) 시작
° 올해 3월초에 공부를 시작해야겠다는 마음을 먹고, 일단 금주시작^^,
합격할때까지 안가겠다고 마지막 캠핑을 다녀옵니다.
° 퇴근후 근처 도서관에 들러 펜글씨교본도 쓰고, 책도 보고 하면서 워밍업을 하 기 시작했습니다.
2) 학원수업
° 2014년 3월 30일 정규반 5주차부터 수강시작, 중간에 수업들어오신 분이 많이 계서서 원장님께서 답안작성방법 특강해주시는 것 듣고,
° 바로 월요일 심화실전반 4주차도 같이 수강시작합니다.
° 심화실전반에 나가서는 나름대로 열심히 적어보고, 오픈북으로도 치고, 잘쓰신 분 답안도 배워가면서 무조건 참석하였습니다.
° 103회 응시후 정규반은 앞부분만 수강하여 정리하고, 심화실전반은 전체 다시 수강하여 모의고사 열심히 치렀습니다.
3) 학습과정
° 수업진도에 맞춰 간단히 제가 보기쉽게 필기, 정리해 나가면서 교재앞쪽 미수 강부분과 뒷쪽 용어부분 가볍게 같이 공부하였습니다.
° 용어는 하루에 1개정도 많을때는 2~3개씩 답안지 양식에 정리하고 반복해서 암기하였는데, 클리어파일(40매) 1권정도니까 80개정도밖에 안될꺼 같습니다.
° 잘모르는 용어, 시사적인 것들은 검색하여 따로 스크랩하여 중간중간 읽어보고 눈에 익숙해지도록 하였습니다.(이것도 클리어파일 1권정도)
4) 공부시간
° 현장근처 숙소생활을 하고 있어서 새벽 출근전 1~2시간, 퇴근후 근처도서관에 가서 2~3시간정도씩은 매일 공부함.
° 현장내 컨테이너 외부사무실을 공부방으로 개조하여 점심시간 1시간씩 매일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책을 볼려고 노력하였습니다.
° 주말 집에 가서도 아침7시부터 오후5시정도까지는 공부하고, 저녁에 잠시 가족 과 시간보내고 다시 현장으로 출근을 반복.
5) 공부방법
° 학창시절부터 빡빡이 스타일로 공부하여 계속 쓰면서 암기하였습니다.
° 다들 아시겠지만 현장사무실 A4 이면지 처리곤란인데, 제가 공부하면서 이면지 씨를 말렸습니다.^^ (볼펜4타스정도?)
° 학원강의 정리분, 교재용어, 용어정리분(80개)계속 반복하여 쓰면서 암기함.
6)시험응시
° 103회
- 정규반, 심화실전반 둘다 후반 반정도씩 수강후 응시(5/11)
- 불합격 (54.66)
° 104회
- 정규반 전반 미수강분, 심화실전반 전체 재수강후 응시(8/3)
- 합격 (1교시:202점, 2교시:188점, ...)
° 원장님 정규반수업 무조건 출석하여 수강후 정리 및 내용 암기.
° 심화실전반 모의고사 꼭 치르고 원장님 강평 및 다른분 잘쓰신 것, 조금 부족 하다 싶은 것 모두 꼼꼼히 참고하여 취사선택, 나만의 답안구성.
° 정규반 2번정도 수강후 자신없어도, 심화실전반 모의고사 쳐보기 시작함.
° 정말 하루를 공부했더라도 무조건 시험 응시할 것. 공부도 반밖에 못했지만, 103회 시험을 쳐봤기 때문에 104회 합격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.
° 처음 공부시작할 때 “ 과연 할 수 있을까?, 시간은 얼마나 걸릴까?, 아무리 해 도 결국은 합격 못하면 어떡하지...” 등등 고민, 걱정 많이 하였지만,
° 원장님 말씀대로 수업듣고, 열심히 공부할수록 “ 해볼만한데, 잘하면 되겠 는데!, 빨리 취득할 수 도 있겠는데...” 같은 생각이 정말로 들기 시작합니다.
° 현장일, 스트레스등은 공부할 때는 잠시 잊을려고 많이 노력하고, 정말 오랜만 에 학창시절처럼 공부 열심히 한 것 같습니다.
(공부만 해도 되던 때가 좋았는데... 이런생각)
° 이번 여름휴가를 104회 시험전 3일, 시험후 3일로 잡고 펜션까지 예약해놓고 열심히 공부하였습니다.
° 요즘 저는 공부하던 도서관에 가서 보고싶던 책도 빌려보고, 공부할 체력 아낀 다고 참았던 운동도 하면서, 주말엔 캠핑도 가고, 면접준비하고 있습니다.
° 합격후의 상황을 상상하면서 6개월정도 집중해서 열심히 공부하면 꼭 합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.
° 정말 하늘이 다르게 보입니다.^^
° 짧은 시간에 합격할수 있게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신 원장님께 정말 감사드리고,
(심화실전반 매주 월요일 밤12시까지 최고였습니다.)
° 심화실전반 선후배님 고생 많으셨고 많은 참고 감사합니다
° 시간할애 많이 해주신 현장 공사차장님, 후배 건축기사들 고맙습니다.
° 훌륭한 원장님 계신 학원 소개해주신 저희 현장 LH 감독관님 감사하구요.
° 조용히 뒷바라지 해준 와이프, 주말에 아빠랑 도서관 같이가서 공부도 같이하 고, 훼방(^^)도 놓은 우리 애들 고맙고. 사랑합니다.